똥본위화폐 연주회 '꿀로 칸타빌레'
도시환경공학부의 사이언스월든 센터는 새로운 경제 시스템인 똥본위화폐(feces Standard Money, fSM)를 활용한 연주회를 개최한다. 공연은 12월 11일(수) 오후 7시 대학본부(201동) 경동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연주회의 타이틀은 “꿀로 칸타빌레”이다. 인간 존엄성과 착한 가치에 기반을 둔 똥본위화폐의 화폐단위 꿀을 떠올리면 노래가 절로 흥얼거려지는 아름다운 사회를 그리며, 노래하듯이라는 뜻을 가진 칸타빌레를 타이틀에 담았다. 이번 공연은 꿀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관중과 연주자 모두에게 따뜻한 기억을 선사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관중은 똥본위화폐 플랫폼을 통해 꿀로 티켓을 구입하고, 공연 감상의 감사의 표시로 연주자에게 꿀을 전송하며 색다른 경험을 시도하게 된다. 본 공연은 예술가(음악가)의 클래식 연주회를 통해 유니스트 구성원은 물론 지역사회에 fSM을 소개하고 확산시키는 기회가 될 것이며, 이러한 노력은 fSM의 사회 확산에 시초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꿀로 칸타빌레”에서는 격정적이면서도 서정성을 유지하는 피아니스트 금혜승과 김재윤(비올라), 이현애(바이올린), 고성헌(바이올린), 김용식(첼로)으로 구성된 포어스트만 콰르텟 팀을 만나보고, 그들의 실내악 중주를 통해 열정적인 대화와 화합을 느껴본다. 특히 낭만파 작곡가 로베르트 슈만과 요하네스 브람스의 곡은 깊이 잠들어있던 감성을 자극한다. 공연을 통해 관중은 연주자에게 감사와 응원의 의미를 담은 꿀을 똥본위화폐 플랫폼을 통해 전송하며 서로의 마음이 채워지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사이언스월든 센터에서는 연주회 꿀로 칸타빌레와 똥본위화폐 플랫폼 회원가입 홍보 및 독려를 위해 학생회관(203동)과 커뮤니티 센터(204동)에서 ‘꿀 프로모션 WEEK’ 홍보 부스를 운영한다. 홍보 부스는 연주회 일주일 전 주에 12월 3일(화), 4일(수), 5일(목)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되며, 홍보 부스에서 판매되는 과일은 똥본위화폐 플랫폼에 회원가입 후 화폐단위인 꿀로 구매가 가능하다. (링크 : http://fsm.network )
꿀 프로모션 WEEK를 가진 이후에도, 지속적인 똥본위화폐 플랫폼 회원가입 홍보를 위해 동일 장소인 학생회관과 커뮤니티 센터에서 화폐단위 꿀로 상품을 판매하는 ‘무인 꿀숍’도 12월 9일(월)부터 13일(금)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일주일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연주회 당일 12월 11일(수) 오프라인 꿀 마켓을 오후 6시 30분부터 오후 7시까지 경동홀 앞에서 운영한다. 오프라인 꿀 마켓에서 판매되는 상품(fSM 캐릭터 ‘똥이꾸리’ 특별제작 텀블러, 그립톡 등)도 똥본위화폐 플랫폼 회원가입 후 화폐단위인 꿀로 구매가 가능하다. 연주회 관람 티켓은 플랫폼의 꿀 티켓에서 5꿀에 구매 가능하다.
연주회 당일의 특별 이벤트로는 꿀로 연주회 티켓을 구입한 관객을 대상으로 똥본위화폐 플랫폼 이용을 활발히 촉진시키기 위해 에어팟 프로 추첨이 진행된다. 에어팟 프로 추첨권은 1인당 총 세 장을 받을 수 있으며, 연주회 티켓을 꿀로 구입 시 추첨권 1장 증정, 플랫폼의 꿀 마켓에 상품 각 3가지 등록 시 추첨권 1장 증정, 플랫폼의 꿀 아트에 작품 1개 등록 시 추첨권 1장 증정으로 진행된다.

과학자, 인문학자, 예술가가 모인 사이언스월든 센터에서 제안하는 fSM의 꿀은 인간이기에 받을 수 있는 화폐이다. 매일 10꿀이 쌓이지만 일정 부분 무조건 지인들과 공유되어야 하며, 일부는 자연으로 소멸되고, 가치의 기준을 각각의 개인이 매기는 것이 기존의 다른 종류의 화폐들과 다른 점이며, 절대 현금화되지 않는다. 모두 한 플랫폼 내에서 유통될 수 있도록 설계해, fSM이 실제 사회에 적용되었을 때의 흐름을 지켜보는 과정을 실험중이다.

현재 유니스트 인근지역(구영, 천상지역)에 플랫폼을 이용하여 꿀을 사용할 수 있는 커피숍, 음식점 등의 오프라인 제휴업체 꿀숍을 발굴해 둔 상태이고, 꿀숍에서 꿀을 사용하여 커피, 메인 메뉴 등을 주문할 수 있다. 또한 플랫폼의 꿀 티켓에서 현재 진행중인 서울 대학로의 유명 연극 ‘조각’, ‘죽어야 사는 남자’, ‘안나라수마나라’ 예매가 가능하다. 사이언스월든 센터는 웹기반 똥본위화폐를 운영중이며 곧 안드로이드, 애플의 어플 런칭을 앞두며, 플랫폼 개발 마무리 단계에 박차를 다하고 있다.
목록으로